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기타

현재 금(Gold)에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먼저 네이버 뉴스의 "금 100억원 사재기까지… 부자들 '골드러시'" 라는 글을 보고 해당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469&aid=0000061202


요지는 개인의 금투자가 조금 늘어났으며, 현재 기준 금리 및 국제 금 가격이 바닥이라고 판단이 되어 시중 돈이 금 투자에 몰리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언제나 투자의 마지막 결정은 본인이 해야 함.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투자시 여러 세금 및 수수료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금펀드에 많이 투자하는데 이는 수수료 및 금융소득종합과세 부과 대상이 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KRX에 금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럼 KRX 금시장 투자에 대하여 잠깐 살펴 보자



KRX 금시장 개요


원문: http://gold.krx.co.kr/contents/m01/m0101/UHPGLD0101.html

KRX금시장이란?

KRX금시장은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경쟁매매를 통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금을 매매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장내 금 현물거래시장입니다.

KRX금시장 개설배경

'13.7.22일 관계부처(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 관세청) 합동으로 「금 현물시장 개설 등을 통한 금 거래 양성화 방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발표에서 정부는 음성적인 금 거래 근절을 통한 지하경제 양성화, 가격·품질에 대한 신뢰성 제고, 귀금속 산업의 발전기반 마련을 목표로 한국거래소 내에 증권시장과 유사한 형태의 KRX금시장(금 현물거래 시장)을 개설하기로 하였습니다.

KRX금시장의 장점

품질이 인증된 고순도 금의 유통

한국거래소가 지정한 업체가 생산 또는 수입하고, 한국조폐공사의 품질인증을 통과한, 순도 99.99%의 금만이 KRX금시장에서 거래됩니다.
* 금지금에 KRX마크 표시, 조폐공사 품질 라벨 부착

안전한 거래와 보관

주식, 채권, 파생상품 시장을 운영하는 한국거래소의 노하우와 신뢰도로 안전한 거래를 보장합니다.
또한, 한국예탁결제원이 금을 보관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금을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면제 혜택

KRX금시장에서 장내 거래 시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고 실물을 인출할 때만 부가세 10%가 부과됩니다.

낮은 수수료

  • 실물사업자
    실물사업자 회원의 거래수수료는 한시적으로 면제됩니다.
  • 일반투자자
    증권사, 선물사를 통한 위탁수수료는 온라인 0.2%, 오프라인 0.4%내외로 골드뱅킹이나 실물매입보다 거래비용이 저렴합니다.

세제혜택

  • 실물사업자
    KRX금시장이용(실물입출고)실적에 따라 법인세(소득세)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투자자
    KRX금시장은 양도차익에 양도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으므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금펀드, 골드뱅킹 등의 타 금투자금융상품은 이익의 15.4%가 소득세로 부과됩니다.

실시간 간편 거래, 소액거래가능

HTS, 스마트폰을 통해 시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쉽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4~5만원 수준의 소액투자가 가능합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결정

경쟁매매를 통해 다수의 매도자와 매수자가 거래에 참여하기 때문에 공정하고 투명하게 가격이 결정됩니다. 또한 해외 금시장의 시세 등을 제공하여 적정가격에 의한 거래형성을 지원합니다.


원문: http://gold.krx.co.kr/contents/m01/m0101/UHPGLD0101.html




KRX 금시장 거래 구조


원문: http://gold.krx.co.kr/contents/m01/m0102/UHPGLD0102.html

KRX금시장의 거래는 회원을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1. 금을 팔고자 하는 금 수입업자, 제·정련업자 등은 보관기관(예탁결제원)에 팔고자 하는 금을 임치(입고)합니다. 반면 매수자(금을 사고자 하는 사람)인 세공업자, 산업체 등은 사고자 하는 금에 해당하는 현금 전액을 일반상품계좌(금시장 계좌)에 입금합니다. 이로써 금을 사고파는 주문을 내기위한 준비가 완료됩니다.
  2. 매도자와 매수자는 각각 매도, 매수주문을 냅니다. KRX금시장 회원의 경우 거래소로 직접 주문을 내고, 일반투자자 등의 비회원은 일반회원(증권사, 선물사)를 통해 주문을 냅니다.
  3.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을 통해 매도주문과 매수주문이 체결됩니다.
  4.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통해 거래대금이 이동하고, 보관기관에서 계좌대체를 통해 금이 이동합니다. 이로써 거래가 완료됩니다.
  5. 매수자가 보관기관에 금의 실물인출을 요청하면 보관기관은 매수자에게 금을 지급합니다. 회원의 경우 보관기관을 통해 직접 금을 인출하고, 일반투자자 등의 비회원은 일반회원을 통해 금을 인출합니다.

금의 실물인출은 회원을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KRX금시장의 회원이 아닌 실물사업자나 투자자는 회원을 거쳐서 금을 인도받게 됩니다.






원문: http://gold.krx.co.kr/contents/m01/m0102/UHPGLD010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