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기타

중국 관련: 한중 FTA, 중 위안화 SDR 편입


금일 중국 관련 2가지 소식이 있었습니다.

한중 FTA가 국회 통과 그리고 중국 위안화가 SDR에 편입되었다는 내용입니다.


2가지 모두 이미 예상된 내용이었기 때문에, 시장에 크게 영향을 바로 미치지는 않았습니다.

금일 주식 시장에의 시황으로 미루어 볼때, 향후를 좀더 예측해볼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여러 메인 뉴스에서도 다루었는데 과연 한중 FTA 타결로써 한국이 얻을 수 있는 실리는 무엇이 있을지는 조금 의문입니다.

한국의 메인 수출 품목인 자동차, 반도체는 이미 FTA 관련해서 빠져 있거나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하기에 금일 해당 주가는 모두

내렸네요. 뭐 금일 국내 주식 시황 자체가 워낙에 않좋았기에...

하지만 일부 방송, 통신주(제가 관심깊게 보는 CJ, JTBC) 관련주는 소폭 상승입니다. 금일 같은 시황에서 해당 종목이 상승했다는 것은

음... 개인적인 평가이지만 한중 FTA 발효로써 국내 대표 수출 품목이 얻을 수 있는 실리는 당장에 없다는 평가입니다.

만약에 그래도 굳이 뽇으라면 의료기기 쪽이 좀 혜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혈당 측정기 관련 회사 있죠??? 


중국 위안화가 SDR에 편입... 음 세계 기축통화로써 이제 중국돈도 그 역할을 하겠다는 거네요..

아무래도 중국의 높아진 위상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하여 좀 예측을 해본다면...

잠시동안 중국 주식은 상승 기류를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기축통화로써 책임감이 동시에 존재하므로 현재의 중국 정부 주도의 폐쇄 환율 혹은 경제정책은 당연히 충분하 개방화를 이루어야 할것입니다. 이에 역효과로써 상당한 기간 동안 중국 증시가 좀 암울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다면 대중국 수출에 관련이 있는 한국으로써도 당연히 좀 힘들어질 듯 한데,,, 이때 국내의 금융 정책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를 보구

투자에 판단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음.. 좀 두서 없네요..

결론은,, 잠시동안 중국 상승(국내증시 동시 잠깐 상승) -> 중국 조정기 거침(증시 떨어짐, 한국 떨어짐) -> 이후 세계 경제 확인 후,,, 회복기에 맞추어서 투자 목표 잡으면 될 듯...


오늘 하루도 아자아자 성투합시다.